• 아이디
  • 비밀번호
  •   

고객센터

등록자여대감한우

등록일2012-03-17

조회수9,186

제목

한우 부위별 요리 용도는?

한우 부위별 요리 용도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한우를 먹는다고 하면 구이용으로 등심과 갈비살, 조리용으로는 국거리 그리고 보신용으로 사골과 꼬리뼈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우는 다양한 부위가 있어서 구이용과 조리용등 요리에 맞게 각각 다른 한우 부위별 풍미를 느낄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요리별로 한우 부위를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이용 및 스테이크용 한우 부위


①등심 ②안심 ③채끝살 ④부채살 ⑤치마살 ⑥업진살 ⑦갈비살 ⑧토시살 ⑨제비추리살 ⑩차돌박이 ⑪살치살 ⑫ 안창살

우리나라에서 한우를 먹을 때 구이용 및 스테이크용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부위 12가지입니다. 물론 처음 들어보시는 부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수부위는 한우 한 마리에서 너무 작은 양이 나오기 때문에 일반 식당에서 맛을 보기가 힘들기 때문이랍니다.

위의 12가지 한우 부위는 부위별로 고기의 맛이 조금씩 다르며 마블링과 고기의 육질도 차이가 난답니다. 그래서 자신의 기호에 맞춰서 한우 부위를 선택하셔서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조리용 한우 부위


①불고기 – 목심, 앞다리, 우둔, 설도

한우불고기용으로는 지방이 적고 고기결이 조금 거친 것이 좋으며 단백질이 많고 담백한 맛을 낼 수 있는 부위가 좋습니다. 한우에서는 목심, 앞다리, 우둔, 설도가 불고기용으로 가장 적합한 부위입니다. 


②국, 탕 – 양지, 갈비, 앞다리

한우를 국이나 탕으로 요리를 할 때는 진한 육수를 낼수 있는 부위가 적합합니다. 한우의 양지, 갈비, 앞다리등이 가장 적합 합니다. 양지 또는 앞다리는 쇠고기국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부위입니다.


③산적 – 설도, 우둔, 앞다리

한우를 산적으로 사용할때는 기름기가 없고 연해서 채썰기나 볶기, 다져기 등이 가능한 부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설도, 우둔, 앞다리살이 한우 부위 중에서 산적을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부위이며 단백한 맛을 내는데도 좋습니다.


④장조림 – 사태, 앞다리살, 우둔, 설도

장조림용으로 사용할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섬유질(고기결)의 방향이 일정한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장기간 끓였을 때 연해지는 부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한우 사태, 앞다리살, 우둔, 설도 등이 장조림용으로 가장 적합한 부위입니다. 


⑤숯불구이 및 찜 : 갈비

숯불구이를 할 때 역시 갈비를 사용합니다. 이때 뼈가 붙어 있는 갈비와 구분해서 갈비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갈비에 붙어 있는 살을 갈비살이라고 부른답니다. 그리고 갈비뼈와 살이 함께 붙어 있는 것이 갈비찜이 되는것입니다. 갈비는 숯불구이와 찜으로 모두 이용이 됩니다. 살코기에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육질이 연하고 농후한맛을 내는 부위로 인기가 있습니다.



 



3. 보신용 한우 부위

우리가 곰탕이나 설렁탕하면 얼큰한 육수를 많이 떠올립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한우뼈입니다. 한우뼈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한 한우뼈를 사용해도 보신용 국이나 탕을 끓이는데 부족함이 없답니다.

①잡뼈 ②한우반골 ③한우꼬리 ④한우우족 ⑤한우사골 ⑥한우도가니

위의 6가지가 대표적으로 보신용 요리로 사용되는 한우뼈 부위입니다. 물론 부위별로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한우고기가 붙어있는지 여부, 한우연골, 물렁뼈등의 함유량이 틀려서 차이가 있습니다. 한우뼈 역시 기호에 맞춰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요리용 한우를 부위 별로 정리 해보았습니다. 한우를 구입하실 때 요리용도에 맞춰서 한우를 구입하도록 합시다.  

 

0

0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고객센터 회원가입 사이트맵
하단로고

회사명: 대감집 영농조합법인 / 사업자등록번호: 515-81-36538 / 통신판매신고업 2012-경북경산-00176

대표: 여환설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여삼동 / 경북 경산시 와촌면 용천길5길 66 / Tel : 1661-9095

Fax : 053-289-0016 / Email: now0813@gmail.com 


고객센터 : 1661-9095 (09:00 ~ 18:00 / 점심시간 12:00 ~ 13:00 / 토,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2 대감집영농조합법인 All rights reserved / hosting by sitecook

FAMILY SITE